Moon_B 게임개발 공부 업적
[Unity] InvokeRepeating, Lighting 간단하게 알아보기 본문
InvokeRepeating
개요
InvokeRepeating은 특정 메서드를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 실행하는 Unity 함수입니다.
주요 특징
- 메서드 자동 호출: 일정 시간 후 실행 후, 지정된 간격으로 반복 실행됨
- 매개변수:
- methodName: 실행할 메서드 이름
- time: 처음 실행까지 걸리는 시간
- repeatRate: 이후 반복 실행 간격
사용 예시
void Start()
{
InvokeRepeating("DealDamage", 0, 2);
}
void DealDamage()
{
for(int i = 0; i < things.Count; i++)
{
things[i].TakePhysicalDamage(damage);
}
}
한 줄 요약
InvokeRepeating을 사용하면 일정 시간 간격으로 특정 메서드를 반복 실행할 수 있습니다.
유니티 조명 시스템 (Lighting)
개요
유니티의 조명 시스템은 게임 내 빛과 그림자를 관리하여 현실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데 사용됩니다.
주요 라이트 유형
- 점 광원(Point Light): 모든 방향으로 균등한 빛 발산
- 방향성 라이트(Directional Light): 특정 방향으로만 빛 발산
- 스포트라이트(Spot Light): 원뿔 모양의 빛 발산
- 면 광원(Area Light): 사각형 표면에서 균등한 빛 발산
라이트 특징
- 속성 : 위치, 방향, 강도(intensiy), 색상(color), 범위(range), 각도(angle) 등이 있습니다.
- 그림자 : 라이트와 객체 사이의 관계에 따라 그림자는 라이트가 부딪히는 객체 뒤에 생성됩니다.
- 성능 : 라이트는 랜더링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. 특히 그림자가 포함된 경우 렌더링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최적화를 신경 써야 합니다. 특히 강도(intensiy)는 연산에 부하를 주는 요소라 잘 이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.
- Lighting Intensity Multiplier : 실제 환경의 빛을 조절합니다.
- Reflecting Intensity Multiplier : 실제 오브젝트에 반사되는 정도를 조절합니다.
한 줄 요약
유니티의 다양한 라이트 유형을 활용하여 게임 씬의 조명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.